나뚜르 건대스타시티점 순한 아이스크림 좋아하신다면

나뚜르 건대스타시티점 순한 아이스크림 좋아하신다면

점심을 못섭취해서 배가 너무 고팠던 날 그렇다고 거하게 먹기엔 저녁을 시댁에서 먹어야하기에 건대 이마트에 가기 전 가볍게 먹을걸 찾으려고 보니 코앞에 타코벨이 있잖아? 올만에 타코도 먹을겸 타코벨 건대스타시티점으로 향했다. 크으 타코벨 올만이네 올만에 타코벨에 왔으면 신상 먹어야지? 크런치 맵시칸 브레드 타코와 소프트 맵시칸 브레드 타코 세트를 주문했습니다.


imgCaption0
가양점 매각사례

가양점 매각사례

이마트 가양점은 이미 매각이 완전한 건으로, 이를 통해 본사 및 성수점 매각의 진행방향을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마트 가양점 부지는 22,871m2, 약6,900평으로, 부지를 6,820억원에 매각하였으며, 현대건설이 사업비 3조3천억원 크기의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등 오피스타운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이마트 가양점은, 최근 매각을 완료한 사례로, 지난 6월말 PFV를 설립한 것으로 보이며 이마트는 세일앤리스백 형식으로 새 건물에 분양을 통해 재입점하게 됩니다.

이마트가 앵커 테넌트로 과거 관련하여 잔류하는 것입니다. 이마트 가양점은, 준공업지역에 위치하여 지식산업센터 등의 용도로 재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늘어난 수요

겉보기엔 멀쩡해 보이는 건물을 왜 재개발하여 다시 지어야 할까요. 수익이 창출되는 부동산을 건드리는 것은 이상적인 결정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이마트 본점 사무환경을 개선하여 스마트오피스로 전환하고, MA 등으로 2배 가량 증원된 본사 인력을 인정하는 측면에서는 가능한 이야기로 보입니다. 한편, 성수동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앞선 224번 글에서도 챙기어 보았듯이, 성수IT 지구를 준공업지역 전체로 확장하려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만약 이마트 본사 재개발이 권장업종으로 연면적 50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 연면적 1.2배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혁신적 점포

스타필드, 신세계 백화점이 아닐 것 같아서 실망감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이마트 연관 기사에서는 혁신적 점포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혁신적 점포 추진이라는 표현이 거창한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요구출하는 점포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그로서리 확장, 비식품 효율화테넌트 확장, PP센터picking packing center가 주요 키워드입니다. 그로서리 확장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품종 과일, 채소를 찾아내는 등 그로서리 중심 상품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본사 매각 배경

우선, 이마트 본사 매각 강수는 놀랄만한 한 수였다는 평가입니다. 롯데리츠도 본점인 소공동은 제외했었지요. 이마트는 디지털 자산이 미래다라는 구호와 같이 전국 약 160개 점포의 탈부동산 방안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자산총액은 약 23조원 규모로, 이 중 부동산을 포함한 유형자산이 약 12조원입니다. 부동산으로 평가받아 왔던 유통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뒤로하고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디지털 기업으로 변모하려는 것입니다.

아래는 쿠팡과 이마트의 기업가치를 개략적으로 표현해본 것입니다. 2020년 연마다 매출액은 쿠팡이 13조원, 이마트가 20조원입니다.

이커머스 경쟁

2020년 기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지배율 분석에서 이마트는 이름조차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이커머스 지배율 3위 수준을 확보하게 되며, 이마트는 부동산 자산 유동화를 통해 강한 자금력을 동원한 신흥 기업들의 시장 점유 경쟁을 맞아 부동산 가치가 일군 기업, 문화 유통기업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혁신을 위해 자산 유동화로 실탄을 확보하려는 것입니다.

리뉴얼 성과 및 계획

2022년 2,630억원 투자 예정 2023년 2,373억원 투자 예정 리뉴얼 선례에서는 수익 성장 뿐만 아니라 리뉴얼 후 고객 체류시간도 증가되었습니다. 리뉴얼 방식은 데이터 분석에 의한 지점 특성에 맞추어 결정되며, 체험 요소를 강화하는 리뉴얼 방향을 이어가는 가운데 그 방식도 지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마트에는 점포 Reset팀이 별도로 존재하며, 2021년 리뉴얼 전략은, 비식품 부문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이너웨어샵 등 제품명 파워를 통한 가성비 추구 등입니다.

이마트는, 인테리어 등에서 마트 느낌을 넘어 쇼핑명소를 재구성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교환하고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부디 이마트 본점과 성수점이 대중의 대형마트에 대한 인식을 탈피하여 세련된 명소로 탈바꿈하기를 기원해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양점 매각사례

이마트 가양점은 이미 매각이 완전한 건으로, 이를 통해 본사 및 성수점 매각의 진행방향을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늘어난 수요

겉보기엔 멀쩡해 보이는 건물을 왜 재개발하여 다시 지어야 할까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혁신적 점포

스타필드 신세계 백화점이 아닐 것 같아서 실망감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이마트 연관 기사에서는 혁신적 점포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