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해지 후 재가입
실비보험이란? 병원에 갔을 때 실질적으로 청구되는 비용을 지급해 주는 보험이라고 하여 실비보험이라고 합니다. 틀림없이 실손의료보험이라고 칭합니다. 1999년 처음으로 판매된 상품이며 현재 4세대 실손의료보험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좀 더 철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 혹은 몸이 아파서 병원이나 약국에 들러 진료, 치료, 입원, 약처방 등 받을 때 환자 본인이 부담한 금액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보험 가입자 중 99가 가입을 한다는 실비보험입니다.
실제 병원이나 약국에서 지출된 의료비를 보상해 주는 것을 실비보험 혹은 실손의료보험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비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은 같은 말입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이 가입 시기에 따라 그 보장 장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Contents
4세대 실손의료보험 주된 내용
이번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핵심 내용입니다. 더욱 명확한 내용은 이제부터 설명해놓았으며 4세대로 전환을 해야 하는지 유지해야 하는지 결론이 궁금하신 분은 맨 아래 한줄 요약에서 확인하세요
특성 보장범위 변경. 급여 확대, 비급여 감소 불임연관 질환과 선천성 뇌질환 등에 대한 보장이 확대되었습니다. – 그러나 보험금 누수가 큰 도수치료, 영양제 등 일부분 비급여 항목은 과잉의료사용 방지를 위해 보장이 제한되었습니다.도수치료와 영양제 지급보험금이 실손보험 모두 지급보험금 중 비급여 비중이 65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작성하는 입장에선 축소된 게 아쉬울 따름로 보입니다 도수치료의 경우 3세대에서는 매년 50회가 가능그러나 4세대에서는 10회마다.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 가능합니다.
비급여 뇌MRI검사 실손보험
실손보험 실비보험은 언제 가입했느냐에 따라 비급여로 진행된 검사비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은 시기별로 4세대로 나누어지는데 지금 가입하는 실손보험은 당연히 4세대 실손보험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도 비급여 병원검사항목에 대하여 약 70는 보장을 해줍니다. 자기부담금이 약 30입니다. 따라서 뇌MRI 검사비용이 비급여로 50만원이 나왔다고 가정한다면 35만원정도는 보장을 받고 15만원정도가 사실상 병원비로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급여건강보험로 진행이 되었다면 당연히 자기부담금 약 10,00020,000원 정도만 제외된 모두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에서 가장 소중한 비급여 항목은 3가지가 있습니다.
특성 비급여 보험료차등적용
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비급여 의료이용량과 연계하여 보험료를 차등 적용합니다. 직전 1년간 비급여 지급보험금에 따라 5등급으로 구분하여 비급여특약의 보험료 할인유지할증됩니다. 주계약와 비급여 특약까지 함께 가입한 경우 비급여 특약 보험료는 모두 보험료의 60 수준. 개인적인 생각을 붙여보자면 도수치료와 영양제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100만 원을 넘어가게 받는 사람들이 있으므로 개정이 된 것이겠죠? 소위 나일롱 환자들은 걸러지겠지만 정말 아파서 병원을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역효과가 나타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100 할증이 붙는다면 2배 인상가주인 것이죠? 그래도 다행인 것은 비급여 특약 보험료에만 할증이 붙는 것이기에 모두 보험료에 할증이 붙는 것이 아닙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절차
무검토 검토 원칙 전환 가능하며 6개월 내 무사고시 4세대 전환 철회 가능해요 그러나 함정카드가 있습니다. 계약 전환 후 3개월이 지난 경우에서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세대 실손을 유지하다가 보험사 권유로 4세대로 전환하신 분이 계십니다. 한방치료비도 보상이 됩니다. 해서 전환했지만 막상 한방치료비 환급을 신청하니 거부 겪은 것이죠. 그래서 금감원을 통해 전환 철회를 신청했지만 한방치료비 실손 청구를 했기 때문에 즉,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기 때문에 불가하다고 한 것이죠. 개인적으로 보험료 저렴하다는 함정에 빠져서 1,2세대 실손보험에서 전환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꼭 따져보셔야 하다 이전 상품라인업 가입자는 일부분 사항을 제외하고는 별도 검토 검토 없이 4세대 실손을 사용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
4세대 실손보험을 만든 이유는 보험회사들이 실비보험으로 적자를 보기 때문인데요. 병원에서 치료 중 보험공단에서 보험료가이 지급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의 경우 실비보험사에서 부담을 하는데, 이럴때 값비싼 도수치료 등의 비급여 치료를 실비보험 가입자들이 많게 받으면서 보험사의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보험사는 실비보험료를 인상시켰으나, 유지하는 비급여 치료로 인해 병원에 가지 않는 일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지자 병원에서 치료를 비급여치료를 빈번히 받는 가입자들에게 보험료를 올려 받을 수 있는 4세대 실비보험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4세대 실비보험의 취지는 비급여 병원치료를 빈번히 받는 사람들에게 보험료를 더 받는다는 것입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4세대 실손의료보험 주요
이번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핵심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급여 뇌MRI검사
실손보험 실비보험은 언제 가입했느냐에 따라 비급여로 진행된 검사비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성 비급여 보험료차등적용
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비급여 의료이용량과 연계하여 보험료를 차등 적용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