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금, 실태조사, 돈 계산, 등록기준자본금
건설업양도양수 오늘은 건설업 등록자본금과 실태조사, 자금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설업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요건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건들은 건설업 면허를 등록하는 시점뿐 아니라 일을 영위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본금이며, 보유한 면허에 따라 적절한 건설업 등록자본금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은 예를 들어 토목공사업의 경우 법인은 5억원 이상, 건축공사업 3.5억원 이상, 지반조성포장공사업실내건축공사업비계공사업 1.5억원 이상 등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실질자산 및 실질부채
실질자산 및 실질부채를 구하기 위해서는 건설업체 기업진단지침에서 열거하는 수정사항 및 부실자산을 반영해야 합니다. 건설업체 기업진단지침 제7조에 의하면 무기명식 금융상품, 실재하지 않거나 가 불분명한 유가증권, 가지급금,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선급금, 선급비용, 선납세금, 재고자산, 부도어음, 장기성매출채권 및 무형자산을 부실자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금의 경우 자본금의 1를 초과하는 부분은 부실자산으로 분류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기준이 있습니다. 실질자산에서 부실자산을 제거해야 자세한 실질자산이 계산됩니다.
자금 계산
회계에서는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며,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것이 자본입니다. 언제나 자산부채자본이라는 등식이 성립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언급하는 자본과, 건산법에서 요구하는 등록자본금은 같은 숫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규정을 살펴보면, 회사에서 만든 재무상태표에서 적절한 조정 등이 이뤄져야 비로소 등록자본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조정이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바로 실질자산 및 실질부채 조정이며, 나머지 하나는 겸업자산 및 겸업부채 조정입니다.
3 겸업자산 및 겸업부채
건설업체 기업진단지침은 겸업자산 및 겸업부채의 규정도 열거하고 있습니다. 지침에 의거 겸업자산 및 부채에 해당하면, 해당 부분만큼 가감 조정해야 하며, 만일 겸업자산과 겸업부채로 구분할 수 없는 공통자산과 부채의 경우, 건설업과 겸업의 판매 수익 비율에 따라 구분하도록 규정합니다. 오늘은 손쉽게 건설업 등록자본금과 실태조사 시 필요한 자세한 자금 계산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건설업체별로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더존MA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이상, 건설업양도양수 파트너 더존MA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실질자산 및 실질부채
실질자산 및 실질부채를 구하기 위해서는 건설업체 기업진단지침에서 열거하는 수정사항 및 부실자산을 반영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금 계산
회계에서는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이라는 항목이 존재하며,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것이 자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 겸업자산 및 겸업부채
건설업체 기업진단지침은 겸업자산 및 겸업부채의 규정도 열거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