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무료 견적서 양식 13종 (엑셀, 한글, pdf) 서류 다운로드

깔끔한 무료 견적서 양식 13종 (엑셀, 한글, pdf) 문서 다운로드

엑셀로 주식은행통장 누적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업데이트했던 게 지난 2021년 4월의 일이었고, 그 이후로 새로운 버전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특수한 뜻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딱히 버전을 올릴만한 꺼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는 동안에 부족하나마 엑셀로 나만의 수익률을 계산하고자 하는 분들이 소소하게 블로그를 방문해 주셨었고 이렇게 오랜기간 무언가(?)를 하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서 귀차니즘을 뿌리치고 글을 적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제 개인적으로는 월별로 올리는 투자일지를 기록하면서 소소하게 성능 업데이트를 하기는 했었습니다. 매달 반복되는 작업들이 귀찮아져서 일자를 입력하고, 수익률이 계산되면 그래프 정도는 자동으로 그려지는 나름 반자동스러운 엑셀로 변신시켜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imgCaption0
계산과정


계산과정

이표채 채권의 계산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계산설명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지급 횟수

지급 횟수는 지급주기에 따른 지급 횟수를 계산합니다. 만기일에서 구매일과의 날짜 차이에서 지급주기를 초과하게 되면 지급 횟수가 증가됩니다. 엑셀에서 녹색으로 표시한 이유는 수식에 의한 계산이 안 맞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 차원에서 녹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상환가액

상환가액은 매출가격에 표면이율 그리고 지급 횟수에 기반하여 만기일에 최종적으로 상환되는 가격입니다.

엑셀에서 계산된 상환가액과 그 외 정보에서 표시되는 상환가액은 일치하여야 합니다. 총수입금

총수입금은 회사채 구입 후 만기까지 유지시에 받게 되는 최종 금액입니다.

SUMPRODUCT 함수

이 함수는 배열의 연관 요소들을 곱한 후 그 결과들을 합칠 때 사용됩니다. 이것은 통계학에서 가중치가 부여된 평균을 계산하거나, 여러 제품의 가격과 판매량을 곱하여 총매출을 계산하는 등의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UMPRODUCT(A1:A3, B1:B3)은 A1과 B1의 곱, A2와 B2의 곱, A3와 B3의 곱을 더한 값을 반환합니다.

이름정의를 사용한 스프레드시트 반자동화

엑셀의 힘찬 기능이라고 할까요? 특수한 위치, 수식, 범위 이와 같은 것들을 이름정의라는 기술(?)로 참조할 수 있습니다. 말이 필요 없습니다. 바로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보면서 확인하시면 더 쉽습니다. 자산현황 그래프를 매달 업데이트하려면 언제나 데이터관리에 들어가서 Y값의 범위를 최신 일자로 갱신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물론 이게 뭐 어때서?? 라고 하실 수도 있었으나 하나두개만 수정하면 할만합니다. 그러나 자산현황만 해도 눌러야 할 곳이 세군대(누적입출금, 평가손익, 수익률)나 되고, 누적수익률 그래프도 5개의 지표가 있으니 요것도 5번.. 그리고 제가 매달 기록하는 일지에는 포트폴리오를 총 6가지로 나눠놔서 바꿔야 할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이게 은근히 소모적이고 시간을 적지않게 잡아먹더라구요. 몇 달은 이렇게 잘하다가 안 되겠습니다.

ASIN/ACOS/ATAN 함수

그들 함수는 개별적으로 아크사인, 아크코사인, 아크탄젠트 값을 계산합니다. 즉, 주어진 사인, 코사인, 탄젠트 값에 대응하는 각도를 라디안 단위로 반환합니다. 이들은 특히 사인, 코사인, 탄젠트 값이 주어졌을 때 원래의 각도를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SIN(1)은 PI()/2 (즉, 90도에 해당하는 라디안 값)를 반환합니다.

함수 설명 DATEDIF(start_date,end_date,unit)

=DATEDIF(시작 날짜, 끝나는 날짜, 환급 값) 그래서 제가 적용한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DATEDIF($B$2,$J$2,”d”)+1 B2셀에 있는 값(2022-08-27)부터 J2에 있는 값(2022-09-03)까지 일자를 측정하고 그 일수에 하루를 더하라는 식입니다. 여기서 저는 B2와 J2 셀을 선택하고 F4를 눌러서 절댓값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위 값을 그래로 드래그해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F4를 적용하지 않고 드래그하면 엑셀에서는 알아서 값이 변경됩니다. B2에서 B3, B4, B5, B6… 드래그한 만큼 자동으로 숫자가 내려갑니다. 만약 옆으로 드래그하면 B2에서 C2, D2, E2….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연관 FAQ 항상 묻는 질문

계산과정

이표채 채권의 계산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UMPRODUCT 함수

이 함수는 배열의 연관 요소들을 곱한 후 그 결과들을 합칠 때 사용됩니다.

이름정의를 사용한 스프레드시트 반자동화

엑셀의 힘찬 기능이라고 할까요? 특수한 위치, 수식, 범위 이와 같은 것들을 이름정의라는 기술(?)로 참조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